더욱 정교해진 위암 수술 협진 치료로 합병증을 최소화합니다 – 위장관외과 김용호 교수

20190207_35

▲ 경희대학교병원 위장관외과 김용호 교수

최근에는 위암 수술에서도 로봇수술이 빈번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조기 위암 중 내시경 절제술의 범위를 벗어난 경우 로봇수술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로봇수술은 개복수술이나 복강경 수술에 비해 보다 정밀한 움직임이 가능하며, 수술 부위를 3차원 영상으로 볼 수 있어 섬세한 수술이 이뤄진다는 장점이 있다.

보다 정교한 수술이 가능해진 위암 로봇수술
조기 위암은 대부분 내시경 절제술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내시경적 점막하층 절제술의 범위를 벗어난 경우 복강경 위절제술이나 로봇수술을 시행한다. “복강경 위절제술은 개복 수술에 비해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 적고, 절개 부위가 작아 미용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염증 반응이 적고 장운동이 빨리 돌아와 환자의 회복이 빠르며, 이로 인해 폐기능 보존이 우수한 부분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최근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 로봇수술은 복강경 수술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 숙련된 집도의 한 명이 카메라 위치와 수술 기구를 조정하며 수술할 수 있어 보다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로봇수술은 좁은 공간에서 360°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로봇 팔을 이용, 흔들리거나 떨리지 않고 정밀하게 움직여서 암이 있는 부분을 절제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복강경이나 내시경과 달리 수술 부위의 영상을 3차원으로 보여줘 실제보다 20배까지 확대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이 더욱 섬세하게 수술할 수 있습니다.”

협진으로 수술 후 합병증 최소화
대부분의 위암 환자들은 고령이다보니, 다양한 질환을 동반하고 있다. 김용호 교수는 수술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관련 진료과와 긴밀하게 협진한다.

“위암의 수술 원칙은 위암과 충분한 안전거리를 두고 암을 포함하여 위를 잘라내야 하며 전이의 가능성이 있는 주위 림프절도 모두 절제하는 것입니다. 특히 림프절은 혈관을 따라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혈관손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심장병이나, 폐질환 등을 동반하는 고령 환자는 수술 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술 전후에 관련 과들과 긴밀한 협조를 하고 있습니다.”

위암 수술의 협진은 대부분 환자가 소화기내과를 통해 위암 진단을 받고 진료의뢰를 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소화기내과 의료진과 환자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향후 진료에 대한 토론을 합니다. 수술 후 보조적 항암 치료가 필요하면 혈액 종양내과에 진료의뢰를 하여 협진을 진행합니다.”

수술 후 식습관 관리와 정기검진은 필수
수술 후 합병증에 대해 김용호 교수는 “조기에 발생하는 합병증은 일반 수술과 비슷하지만 위절제술 후기에는 다양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크게 체중 감소, 덤핑증후군, 빈혈 세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체중 감소는 위절제술 후 심리적인 두려움이나 복부 팽만감 등에 의해 음식 섭취량이 감소하면서 생깁니다. 필요한 영양소 섭취 부족으로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덤핑증후군은 위 절제술 후 위의 용량이 적어져 식사 후 소화되지 않은 고농도의 음식물이 급격히 장으로 쏟아져 내려가기 때문에 생깁니다. 증상으로는 상복부 팽만, 복부경련, 구토, 설사, 빈맥, 발한, 실신, 기립성 저혈압, 저혈당 증상 등이 있습니다.

수술 직후 설탕, 꿀, 초콜릿 등 단순당질 섭취를 가급적 피해야 하며, 식사 후 30분 정도 쉬면서 가벼운 산책을 하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술 후 부족할 수 있는 철분을 보충하기 위해 계란 노른자, 육류, 해조류 등을 충분히 섭취해 빈혈을 예방해야 합니다.”

김용호 교수는 수술 후 합병증 예방법에 대해 강조하며,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들에게 격려의 말을 건네는 것도 잊지 않았다.

“수술 후 신체적,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많이 생깁니다. 우선 의료진의 설명을 잘 듣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면 합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암을 이겨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금연 및 금주와 더불어 식생활 개선에 노력을 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 Doctor
위장관외과 김용호 교수
– 전문진료분야 : 상부위장관외과, 위암
– 진료시간 : 오전(월) 오후(목)
– 문의 : 02.958.8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