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증을 최소화하는 두경부암 한방 치료

20181226_27

▲후마니타스암병원 한의면역암센터 이준희 센터장

 

두경부암의 한방 치료는 수술과 방사선 치료로 인한 합병증을 최소화하는 치료와 암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한 치료로 나눌 수 있다.

 

한의학 관점에서 보는 두경부암
한의학에서는 두경부 내에 발생하는 암을 부위에 따라 △상악옹(上顎癰) △중악옹(中顎癰) △후옹(喉癰) △후관옹(喉關癰) △함하옹(頷下癰) △하후옹(下喉癰) 등으로 나눈다. 상악옹과 중악옹은 구강 및 혀에 발생하는 종양으로 설명한다. 후옹은 후두의 양성·악성 종양과 유사하다. 후관옹은 편도 주위의 종양을, 함하옹은 의학의 인두에서 발생하는 종양과 비슷하다. 하우옹은 성대 부위의 암으로 볼 수 있다.

 

합병증으로 생긴 구내염의 한약 치료
두경부암의 한방 치료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초점을 둔다. 먼저 수술과 방사선 치료에 수반되는 합병증을 최소화하는 치료이다. 특히, 방사선 치료 중 발생하는 구내염은 두경부암의 대표적인 합병증이다. 환자는 통증과 함께 식사를 제대로 못해 기력이 떨어지기 쉽고 이로 인해 방사선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구내염 치료제로는 가글액 형태의 한약제제인 청구감로수와 구강 내 점막속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약을 사용한다. 또한 두경부의 열을 내리는 침과 약침 치료를 같이 시술한다.

 

근본적인 몸 상태를 개선하는 치료
두 번째는 환자가 암 자체를 이겨내는 힘을 기르는 치료에 집중한다. 암으로 인해 흐트러진 신체의 기혈순환 장애와 장부기능 약화를 개선하기 위해 한약과 침, 뜸 치료를 시행한다. 특히, 방사선 및 항암 치료로 극도로 건조하고 냉해진 몸 상태를 개선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Doctor
한의면역암센터 이준희 센터장
– 전문진료분야 : 전이암, 대장암, 두경부암
– 진료시간 : 오후(수)
– 문의 : 02.958.8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