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불균형, 호르몬 치료의 신경 내분비 전문 / 내분비내과 진상욱 교수

신체의 다양한 호르몬을 생산하는 뇌하수체 질환 전문의
국내 대학병원, 신경내분비 분야의 전문 의료진은 극소수
뇌하수체 종양 및 관련질환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과 수준 높은 치료 제공

2▲내분비내과 진상욱 교수

 

몸의 신진대사와 감정에 영향을 주는 뇌하수체 호르몬
내분비내과는 특정 장기에 초점을 맞춘 게 아닌 신체 전체를 아우르는 진료과다. 진상욱 교수는 내분비내과의 다양한 분야 중에서 뇌하수체 질환을 전문으로 한다.

“뇌하수체는 뇌의 정중앙부 하단에 위치하는 장기로서 신체 내 다양한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제가 전공으로 하고 있는 뇌하수체 질환 중 말단비대증은 성장호르몬의 과다 분비로 인해 외모변형 등의 문제가 1차적으로 발생합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2차적으로 유발되는 당뇨병, 고혈압 등의 대사성 합병증과 심혈관계 질환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뇌하수체 질환 이외에도 당뇨병, 갑상선 및 부신질환 등에 대한 진료를 맡고 있습니다.”

우리 몸을 큰 시야로 바라보고 진료하는 내분비내과의 특성에 맞게 진상욱 교수는 환자를 대할 때도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해 맞춤치료를 적용하려 노력한다.
“같은 병이라도 환자의 조건에 따라 적용하는 치료법이 달라져야 합니다. 특히, 환자 및 보호자와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서로 만족할 수 있는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짧은 외래 시간의 제한이 있어 쉽지는 않지만, 최대한 환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치료 방향을 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초, 최고의 역사를 만드는 경희의료원 내분비내과
경희의료원 내분비내과는 곧 우리나라 내분비내과의 역사라 할 수 있을 만큼 최초의 기록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경희의료원 내분비내과는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1979년에는 국내 최초로 내과 내에서 내분비대사내과 분과의 기틀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내분비연구소 개설 등을 통해 국내 최초로 호르몬 방사면역 측정 및 다양한 분자생물학적 임상연구를 진행해왔습니다. 존경하는 많은 교수님, 선배님 그리고 역량 있는 후배님들이 항상 진료와 연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 중에는 인슐린 치료를 시작하면 평생 주사를 맞아야 한다는 잘못된 속설을 믿고 치료에 거부감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인슐린은 혈당을 낮출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약물로 고혈당 상태가 심하면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인슐린을 사용하면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혈당 조절 상태가 개선되면 중단도 가능합니다.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 약제 사용의 유지 및 중단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진상욱 교수는 뇌하수체 질환에 대해서도 꼭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고 했다.
“뇌하수체 질환은 매우 전문적인 영역입니다. 특히 질환에 대해 본인 스스로가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작은 증상에도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따라서 의심이 된다면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한 진료 및 검사를 적극 권장합니다.”

 

▶ Doctor
내분비내과 진상욱 교수
– 전문진료분야 : 뇌하수체질환, 당뇨병, 갑상선 및 부신질환, 골다공증
– 진료시간 : 오전(수, 금, 토②④) 오후(월, 화)
– 문의 : 02.958.8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