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혼의 불청객, 이상운동질환 치료 전문 / 신경외과 박창규 교수

파킨슨병, 수전증 등 이상운동 초래하는 다양한 퇴행성 뇌질환
이상운동질환의 심부뇌자극술, 난치성 강직, 통증의 척수강 내 약물 펌프 삽입술 등
뇌 기능 장애를 수술로 치료하는 정위기능 분야 우수 전문의

4▲신경외과 박창규 교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신경외과 치료
백세시대에 접어들면서 퇴행성 질환을 가진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신경외과 박창규 교수는 중추신경계질환 혹은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의 수술적 치료를 전문으로 한다.

“제 전문분야는 정위기능 분야입니다. 예를 들어 파킨슨병, 수전증 등의 증상(떨림, 서동증, 강직)을 수술적 치료로 호전 시키거나 심한 신경병증성 통증에 대해 척수자극술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또는 뇌질환 이후에 발생한 심한 강직 혹은 심한 암성 통증을 척수강내 약물 펌프 삽입을 통해 감소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의사와 환자와의 관계는 의학이라는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에 수평적인 관계보다는 한 쪽이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관계가 될 가능성이 높다. 박창규 교수는 항상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많은 대화를 통해 환자와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려 노력한다.

“신경계 질환을 가진 환자 대부분은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질병에 대한 경과나 예후에 대해 그리고 현재 제공해드릴 수 있는 치료 방법들에 대해 충분한 의논을 해야 합니다. 또한 환자분이 가지고 있는 궁금증을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병을 가진 환자와 그것을 치료하려는 의사 사이에 솔직한 대화를 기반으로 한 신뢰관계가 형성이 된다면 치료과정에 있어 더 나은 결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험과 실력을 갖춘 경희의료원 신경외과
경희의료원 신경외과는 환자별 맞춤 치료를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이는 다학제 진료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 최고의 치료 결과를 도모한다.

“경희의료원 신경외과는 세부 분야별 전문가들이 진료를 보고 있습니다. 또한 일주일에 3회씩 과내 집담회를 통해 현재 치료 중이거나 치료 예정인 환자들의 계획에 대해 서로 의논하는 시간을 가져 최상의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 최근의 신경계 질환은 단독과 진료로는 치료 효과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다학제 진료를 위해 신경과, 재활의학과와 면밀한 협조를 하고 있습니다. 입원하셨거나 수술 후 회복 중인 환자분들에게는 경희의료원의 장점인 한방병원과의 연계를 통해 다른 병원에서는 받아 보실 수 없는 양·한방의 동시 치료를 한 병실에서 받아 보실 수 있게 해드립니다.”

뇌졸중은 신경외과 질환 중 가장 경각심이 높은 질환인 만큼 적절한 운동, 금연, 혈압조절 등의 예방법도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박창규 교수는 뇌졸중의 가장 중요한 점은 증상이 발생했을 때 지체 없이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몸 한쪽이 갑자기 저리다던가, 감각이 이상하다던가, 걸을 때 부자연스럽던가, 말이 어눌해지던가, 시야가 흐려진다던가, 심한 어지럼증이 생겼다던가 혹은 심한 두통이 발생했을 때는 병원에 바로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어르신들은 ‘좀 쉬면 나아지겠지 혹은 한 숨 자고 나면 나아지겠지’하십니다. 뇌졸중은 쉰다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시간만큼 더욱 악화되거나 후유증을 길게 남기게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증상이 발생했거나 의심될 때에는 지체 없이 병원에 오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Doctor
신경외과 박창규 교수
– 전문진료분야 : 정위기능, 이상운동질환, 심부뇌자극술, 척수강내 약물 펌프 삽입술, 안면통증, 두부외상
– 진료시간 : 오후(화, 금)
– 문의 : 02.958.8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