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건강, 증상별 정밀진단이 우선! / 교정과 김성훈 교수

치아는 음식을 씹는 기능뿐만 아니라, 발음과 심미적인 기능까지 담당한다. 과거에 비해 ‘치아’의 기능 범주가 넓어짐에 따라, 치료 영역도 구강 내부에서 악안면 기능 전반에 걸친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9▲교정과 김성훈 교수

Q. 정밀한 진단이 왜 필요한가요?
A. 구강 내 좌우 균형이 무너졌다고 느낀 적이 있었는지 생각해보세요. 만약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정밀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젊을 때는 치아 하나하나의 상태에 관심을 기울였다면, 노화가 진행되면서 치주와 좌우 치아 상태의 균형과 교합상태를 적절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턱 주변 근육에 피로감을 느끼거나, 턱 관절에 불편을 느끼는 환자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증상의 원인은 치아의 교합상태 불균형, 턱 관절 구성요소의 형태적 불안정, 구강악안면을 구성하는 근육의 피로도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을 호소하는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Q. 어떤 진단방법이 있을까요?
A. 기본적인 충치 검사, 잇몸 검사뿐만 아니라 저작하고 발음하고 기능하는데 사용되는 여러 근육들의 활성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MRI나 CT 등 고가의 영상진단장비의 도움 없이 악관절 운동 시 미세하게 진동하는 턱관절음을 통해 관절 상태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하악 치아 사이의 교합력과 교합 분포, 교합 간섭과 함께 하악의 운동 경로 등에 대해 정밀하게 평가하고 진단할 수 있는 진단 기기들도 적극 활용, 각 환자에 맞는 맞춤형 치료를 시행합니다. 무엇보다 치료를 통해 축적된 수많은 환자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요소마다 내원하는 환자들의 상태에 대해 정확하고 정밀하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 Doctor
교정과 김성훈 교수
– 전문진료분야 : Bio 교정(소아, 성인, 수술), 급속교정, 중장년 특화교정, 순측/설측 교정
– 진료시간 : 하루(수, 목) 오전(월, 금) 오후(화)
– 문의 : 02.958.9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