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 / 소아청소년과 정혜운 교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여아의 엄마가 얼마 전 병원을 찾아왔다. 아이가 가슴 주변에 통증을 느껴 몸을 살피다가 가슴에 단단한 멍울이 만져졌기 때문이다. 진단 결과는 ‘성조숙증’이었다.

 

소아청소년과-정혜운교수▲소아청소년과 정혜운 교수

 

성조숙증,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도
성조숙증 진료인원은 2006년 6,400여명에서 2010년 28,000여명으로 5년간 약 4.4배 증가했다. 일부 부모는 성장 속도가 눈에 띄게 빠른 자녀를 보고 기뻐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성조숙증 아이의 성호르몬은 성장판을 일찍 닫히게 해 결과적으로 성인이 되었을 때 키가 평균보다 작을 수 있다. 또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문제다. 아이는 또래와 다른 외형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우울증의 원인으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기 쉽다. 부모는 아이의 외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뼈 나이 및 호르몬 혈액검사로 진단 가능!
일반적으로 여아는 만 8세, 남아는 만 9세 미만의 시기에 사춘기 현상(유방, 음모, 고환 등의 발달)이 나타나면 성조숙증으로 간주된다.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① 만 8세 이전에 가슴 멍울이 생겼다 사라진 적이 있거나 현재 있다.
② 발육 속도가 또래에 비해 눈에 띄게 빠르다.
③ 최근 6개월간 키가 4cm 이상 자랐다.
④ 살이 쪄서 가슴이 나와 보인다.
⑤ 엄마가 초경을 일찍 경험했다.

성조숙증은 뼈 나이 검사 및 호르몬 혈액검사로 진단한다. 치료에는 성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 효능약제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사춘기가 정상적으로 시작되는 연령 전까지 치료한다. 약 6개월이 지나면 혈중 성선 스테로이드의 농도가 감소하면서 이차성징의 진행이 억제되고 증가했던 성장 속도가 정상으로 돌아온다.

 

▶ Doctor
소아청소년과 정혜운 교수
– 전문진료분야 : 성장, 사춘기, 당뇨, 내분비질환(갑상선, 뇌하수체, 부신)
– 진료시간 : 오전(목·토②⑤), 오후(월·수·금)
– 문의 : 02.958.8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