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 우식증(충치) 치료와 부모의 관심이 중요해 / 소아치과 최성철 교수

유치는 소화기관의 전방에 위치한 주된 저작기관으로 급속히 성장하는 어린이의 전신발육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유치의 저작운동을 통해 악안면을 포함한 구강영역의 발육에 지속적인 자극을 준다.

 

20180604_08▲소아치과 최성철 교수

 

영구치의 올바른 배열을 방해
치아 우식증은 치아 조직이 외부 자극으로 붕괴되는 질환이다. 아이에게 발생하는 대표적인 구강질환으로 과거에는 세균, 음식 등이 주요 원인으로 손꼽혔다. 하지만, 최근에는 불소, 타액, 생활습관, 사회·경제적 요인 등 다양한 인자에 의한 전염성 질환으로 인식된다.

특히, 유치의 우식은 영구치와 달리 진행이 빠르고 치아의 씹는 면보다 인접한 부분에 많이 발생한다. 유치에 발생하는 우식증은 그 자체로 통증, 섭식장애, 심미장애 등을 일으킬 뿐 아니라, 인접한 치질의 파괴와 치아조기 발거 등으로 치열궁 공간의 상실을 일으켜 영구치의 올바른 배열을 방해한다. 유치 우식증 치료는 영구치열의 건강에 직결된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유아기 구강관리에는 보호자 역할이 중요
유치는 출생 후 언어를 배워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발음기관의 하나로 작용하며, 안면의 심미에도 중요한 영향을 준다. 그리고 영구치열의 완성을 위한 시간적, 공간적 조정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중요한 기능을 하는 유치는 생리적으로 탈락하기 전까지 충분히 관리, 유지시켜야 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치아우식증 예방은 일생에 걸쳐 지속되는 구강건강의 기본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유아기에는 구강관리를 스스로 할 수 없기 때문에 보호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치아 우식증 예방법이라고 알려져 있는 불소의 사용과 더불어 치면열구전색, 칫솔질과 치태조절제의 사용, 식이조절 등의 예방법을 통해 아이들이 구강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Doctor
소아치과 최성철 교수
– 전문진료분야 : 소아교정, 치아 우식증 치료 및 예방, 진정치료, 소아외상의 예방 및 치료, 장애인치과
– 진료시간 : 하루(수), 오전(금·토), 오후(월·화·목)
– 문의 : 02.958.9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