씹는 고통인 턱 근막통증, 스트레스와 관련성 높다 / 구강내과 강수경 교수

음식을 씹거나 말을 하는 동안 턱을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거나 혹은 가만히 있어도 턱과 얼굴이 아프고 입을 벌리기 어려울 때는 턱 저작근의 근막통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저작근은 쉽게 말해 음식을 씹을 때 활용되는 근육으로 머리뼈에서 턱뼈로 이어져 있습니다.

 

20180604_06

▲구강내과 강수경 교수

 

Q. 근막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A. 특정하게 단정 지을 수 없지만, 스트레스, 운동부족, 수면장애, 국소근통증 등이 있습니다. 즉, 잘못된 습관과 자세, 좋지 않은 건강상태, 피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합니다. 특히, 스트레스는 저작근 수축으로 이어져 ‘이 악물기’ 현상을 유발하며 이는 턱관절장애와 턱저작근의 통증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실제 치료 간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지 못한 환자를 관찰해본 결과, 치료가 어렵거나 회복이 더디게 진행되기도 합니다.

 

Q. 근막통증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증상이 나타나면 해당 부위의 통증과 함께 촉진부위가 아닌 부위에 연관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통점에 의해 유발되는 중추성 흥분효과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통증의 원인은 저작근인데 마치 이가 아프게 느껴지거나 두통, 눈 주위의 통증 등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Q. 근막통증의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치료에 앞서 다양한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우선입니다. 증상에 따라 물리치료, 약물치료, 분사신장치료, 장치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또한,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먹고 있는 건 아닌지’, ‘빈번하게 이를 악물고 있지는 않은지’,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있는지’ 등 턱관절과 저작근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생활습관 등을 파악하고 개선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Doctor
구강내과 강수경 교수
– 전문진료분야 : 측두하악장애 및 구강안면통증, 이갈이 및 코골이, 비정형성 치통, 스트레스성구강질환
– 진료시간 : 하루(화·금), 오전(목), 오후(월·수)
– 문의 : 02.958.9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