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뇨장애를 겪고 있다면? 한방 치료의 효과 / 신장내분비내과 이병철 교수

배뇨장애는 국내 중장년층 상당수가 겪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국내외 수많은 임상연구를 통해 배뇨장애에 대한 한방치료의 효능은 다수 입증된 바 있습니다.

20180604_05

▲신장내분비내과 이병철 교수

 

Q. 배뇨장애란 무엇인가요?
A. 배뇨장애란, 배뇨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통틀어 말합니다. 남녀불문하고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① 하루 8번 이상 소변을 본다.

② 자다가 일어나 소변을 본다.

③ 갑작스럽게 요의를 느끼고 아파 못 참거나 새어 나온다.

④ 기침을 하면 소변이 새어 나온다.

⑤ 소변을 보고나도 남아있는 듯한 느낌이 있다.

⑥ 소변줄기가 약하다.

⑦ 소변을 보는 중간에 소변이 끊어진다.

⑧ 소변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Q. 배뇨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우선 소변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스스로 조절되는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육체적, 기질적 영향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영향을 쉽게 받습니다. 배뇨증상의 원인은 성별마다 다릅니다. 남자는 전립선 비대가 비교적 흔한 원인이며, 여성은 복압성 요실금, 과민성 방광이 대표적입니다. 다만, 배뇨장애가 만성으로 이어지면 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전문의료진과의 상담이 우선시 됩니다.

 

Q. 한의학적인 치료 접근은 무엇인가요?
A. 대표적으로 한약, 침, 뜸 치료가 있으며, 중료(中髎)와 회양(會陽) 혈자리에 대한 자극 요법이 있습니다. 방광, 요도 및 골반저 근육 등이 신경학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해당부위를 자극하면 배뇨관련 신경과 근육을 이완시켜 배뇨장애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뻐근한 느낌이 들 정도로 2~3초간 지긋이 눌렀다 떼기를 반복하거나 저주파 치료기를 붙여 자극을 주면 됩니다.

 

▶ Doctor
신장내분비내과 이병철 교수
– 전문진료분야 : 비만클리닉, 당뇨병, 비뇨기질환, 신장질환(소아신장병)
– 진료시간 : 오전(화·수·목), 오후(월·금)
– 문의 : 02.958.9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