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의료원을 직접 보고 느끼고 경험하다 – 경희 서포터즈 건강지킴이

20180604_02

▲내분비내과 탐방편

 

내분비내과는 1979년 국내 최초로 내과 내에서 내분비내과 분과의 기틀을 마련하기 시작했습니다. 1980년 내분비 연구실을 개설해 국내 최초로 호르몬의 방사면역을 측정했고, 1991년 12월 30일 내분비 연구소를 개소했습니다. 내분비 연구소에서는 1980년도부터 현재까지 약 50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저명한 학술지에 게재하여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지명도를 높인 바 있습니다.

 

김진서 서포터즈
신체 내에 분비되는 물질이 한 가지라도 과하거나 적으면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당뇨병 같이 합병증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은 질환은 평생 관리를 해야 한다는 사실에 무서우면서도 평소 건강관리에 유념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2▲구강내과 탐방편

 

구강내과는 내과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구강(입)과 안면(얼굴), 그리고 턱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치의학의 전문분야입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턱관절장애 및 구강안면통증, 이갈이, 이악물기 및 구강운동장애, 입병, 입마름증, 입냄새 및 미각장애,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및 치과수면장애 등이 있습니다. 특히, 국내 최대 규모인 만성구강안면통증센터에서는 치과 물리치료와 다양한 운동 요법 그리고 환자 개인에 맞는 교육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김지은 서포터즈
탐방을 하기 전, 구강내과는 단순히 일반 치과와 비슷한 진료를 하는 곳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직접 구강내과를 방문해보니 턱관절 질환을 치료하거나 상담을 통해통증을 완화하는 등 폭넓은 진료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탐방을 통해 평소에는 알기 어려웠던 구강질환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3▲폐장·호흡내과 탐방편

 

폐장·호흡내과는 알레르기, 면역, 호흡기계통의 질환과 기(氣)순환과 관련된 기병(氣病), 땀 질환 등에 관하여 연구와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폐암 및 각종 암 치료 분야에서도 활발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최근의 서양의학적 진단 방법 외에도 경락검사, 체성분 및 체열검사, 수양명대장경검사 그리고 폐담음검사(VRI)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하여 개개인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합니다. 치료방법은 약물, 침, 뜸을 이용한 전통적인 치료 외에 아로마요법, 이온통전요법, 다양한 제형의 한약 요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육혜림 서포터즈
한의학적 관점에서 땀이 폐장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참신하게 다가왔습니다. 또한 한방과 양방의 치료법을 함께 활용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번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어떤 증상이 나타났을 때 경희대한방병원 폐장호흡내과를 찾아야하는지에 대해 대중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