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긋불긋 화끈 달아오르는 안면홍조 / 한방피부과 김윤범 교수

5▲한방피부과 김윤범 교수

 

피부 속 확장된 모세혈관이 제대로 수축하지 못해 나타나는 안면홍조는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40~50대 여성의 대표적인 피부고민이다. 실내외 온도 격차가 큰 겨울에 유독 발생하지만 정확한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로 피부질환에 미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홍조, 원인 파악이 우선!
‘안면홍조’는 피부의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얼굴이 붉어지고 피부가 건조해져, 여드름처럼 염증이 발생하는 피부질환으로 한방에서는 ‘주사’라고 말한다. 주로 물리적인 자극과 자율신경계통의 과민, 위장관의 기능장애로 인해 발병한다.

 

물리적인 자극에 의한 안면홍조는 외부 환경의 온도와 습도 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피부자극으로 나타난다. 본래 피부는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종 자극을 막아주고 보습기능을 수행하는 피부장벽기능의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40~50대 여성은 피부 노화로 인해 장벽기능이 떨어지므로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햇빛이 강한 시간대의 야외활동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자율신경계 과민으로 인한 안면홍조는 우리 몸에서 말초 혈액순환과 땀 분비, 체온조절, 심장박동, 대 소변 배출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는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나타난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긴장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이 평소보다 흥분상태로 변하는데 이로 인해 얼굴이 붉어지거나 가슴이 뛰고 손, 발이 시리며 땀이 많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심하게는 감정조절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위장관 기능장애로 인한 안면홍조는 우리 몸의 면역기관 약 70%가 분포돼 있는 위장관이 소화기능이 떨어지면서 얼굴에 염증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평소 소화에 문제가 있다면 위장관의 기능장애가 원인일 수 있다.

 

4050 여성의 피부 노화에 따른 위한 맞춤 치료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40~50대 여성은 피부 보습기능이 떨어지고 노화에 따라 피부 탄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한방 연고를 사용해 피부 보습과 재생 효과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그 외에 환자별 피부 상태와 원인을 파악한 뒤 한약과 침, 뜸 등 다양한 치료를 통해 혈의 순환을 돕고, 환자의 생활습관을 바로 잡는 것에 초점을 맞춰 진행한다.

 

신체 변화에 대처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
한 번 확장된 혈관은 원래대로 수축되지 않는다. 이는 새 풍선을 크게 불었다가 바람을 빼면 풍선 본연의 탱탱한 탄성이 돌아오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다.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안면홍조가 나타나면 사회생활에 있어 대인관계는 물론 자신감, 자존감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40~50대 여성은 노화와 호르몬 분비 등 다양한 원인으로 신체 변화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와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당당한 중년여성의 삶을 회복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안면홍조 예방하는 피부건강 생활수칙
1. 충분한 수분 및 블루베리,토마토, 사과 등 피부항노화물질이 풍부한 과일을 섭취합니다.

2. 고기, 밀가루 등 고칼로리 음식과 과식을 주의합니다.

3. 반신욕과 족욕을 통해 신체의 긴장감을 해소합니다.

4. 충분한 숙면 후에는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Doctor
한방피부과 김윤범 교수
– 전문진료 분야 : 알레르기, 가려움증, 아토피, 지루성피부염
– 진료시간 : 월・수・금(오전), 화・목(오후)
– 문의 : 02-958-9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