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한 첩, 젤리처럼 먹기 편한 보약, 홍삼보기고

12

홍삼보기고는 복용의 편리성과 휴대성을 개선한 한천 젤리형 제제로 원기 허약으로 인한 만성피로와 권태 및 무기력증 개선, 소화불량과 식욕부진 개선, 성장이 더딘 소아의 성장 촉진에도움을 준다.

 

홍삼보기고는 한방3내과(위장・소화)와 한약물연구소가 공동개발했으며 홍삼에 기를 보호해주는 한약을 첨가해 항산화, 기력 증진, 노화 방지 및 소화 기능을 강화한 처방약이다. 원기 부족으로 허약증상이 있거나 과로로 인해 피곤함을 느끼고 온몸에 힘이 없어 권태와 나른함, 무기력한 느낌이 있을 때 복용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소화가 잘 안되고 입맛이 없는 증상을 개선해 성장이 더딘 소아의 성장도 촉진한다.

 

성인은 1회에 1~2포씩 하루 3~4회, 소아는 1회 1포씩 하루 3회 복용한다. 인삼이 재료인 홍삼은 말리지 않은 수삼을 증기 혹은 기타 방법으로 쪄서 익힌 후 말린 것이다. 홍삼은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기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서양에서는 인삼의 기능을 ‘에르고제닉(ergogenic)’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그리스어로 일(Ergo)과 생산(Gen)의 합성어인 에르고제닉은 ‘일할 수 있는 잠재력을 향상시킨다’는 의미이다. 바르케(Bahrke) 등의 학자는 인삼분석 연구에서 인삼의 에르고제닉 효과를 운동 능력, 스트레스 반응 효과, 인지 능력, 심리 안정 등의 영역으로 설정하기도 했다.

 

인삼의 기능성 자료를 검토한 결과 현재까지 수행된 인체 적용 시험을 중심으로 인삼 및 홍삼은 육체적 피로에 대한 회복 효과 부문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