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한 첩, 지긋지긋 만성두통의 해결사, 두청頭淸

20140304_10

일반적으로 두통은 독립된 하나의 병이 아닌 여러 가지 병에 의해 일어나는 복합적 증세로 파악한다. 또한, 만성으로 진행되었을 경우 문제가 되기 때문에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 두청은 만성 두통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두통의 원인은 다양하다. 스트레스, 피로, 긴장감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긴장성 두통, 두피를 지나가는 혈관이 수축과 확장을 반복하여 일어나는 편두통, 이 두 가지 요소가 혼합하여 일어나는 혼합성 두통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난시, 녹내장, 비염, 중이염, 뇌출혈, 뇌종양, 고혈압, 알코올 중독 및 니코틴 중독 등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두통도 있다. 현재 사용되는 치료방법으로는 아스피린 등의 진통제, 카페인, 항우울제 등의 약물에 의한 대증요법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오랫동안 약물에 의존할 경우 도리어 약물과용성 두통이 생길 수 있으니 오남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경희의료원 한방병원 3내과의 류봉하, 김진성 교수팀과 한약물연구소가 이러한 만성 두통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 바로 ‘두청’이다. 한의학적으로 보았을 때, 근육통에 가까운 담(痰)이라는 증상이 간을 동요시키는 것이 풍담(風痰)인데, 이 경우 만성 두통이 생기는 것으로 해석한다. 이 풍담으로 인해 특히 견디기 어려운 두통이 올 때가 많은데, 두청을 복용함으로써 풍담을 제거하여 만성 두통을 해결하는 효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여 개발되었다. 실제로 각종 동물실험 등을 통해 진통효과가 입증된 한약재들로만 구성하였으며, 복용과 휴대가 편리하고 쉽도록 온수에 타서 먹는 과립제로 만들어졌다. 증상에 따라 1일 2~3회, 1회 1~2포씩 온수에 타서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