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안에 생기는 ‘암’, 구강암에 대해 알아보기 / 구강악안면외과 이정우 교수

이정우교수

▲구강악안면외과 이정우 교수

 

Q. 구강암은 무엇인가요?

A. 구강암은 입안에 생기는 암으로 종류가 다양합니다. 악성종양뿐만 아니라 피부, 뼈에 생기는 육종까지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대표적인 구강암은 피부 점막에 발생하는 암종으로 구강암의 약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환자 10명 중 4명은 5년 내에 사망하는 무서운 질환으로 젊은 사람보다는 고령 환자,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더 많이 발견됩니다. 임파선을 통해 폐, 뇌 등 타 장기로도 빠르게 전이되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현재, 구강암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단, 음주와 흡연, 잘 맞지 않는 틀니 착용 등을 주요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Q. 구강암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A. 구강암이 의심되는 가장 큰 증상은 입안의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 것입니다. 2주 이상 상처가 낫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해 조직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얼굴이 붓거나 틀어지는 증상이 1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Q. 구강암의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암 치료와 마찬가지로 구강암도 수술, 방사선, 항암치료를 진행합니다.
치과에서는 수술치료를 담당합니다. 수술은 암을 절제하는 것으로 임파선에 따라 전이가 이뤄지기 때문에 임파선도 함께 제거합니다. 이후, 절제해낸 부분을 재건합니다.

 

Q. 구강암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A. 정기적인 치과검진과 금연입니다. 정기적인 치과검진은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엑스레이 촬영과 각종 검사를 통해 구강암의 여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흡연은 구강암뿐만 아니라 각종 치아 질환의 원인입니다.
금연은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 Doctor
구강악안면외과 이정우 교수
– 전문진료분야 : 두개악안면재건(미세수술), 구강암, 악안면외상, 악안면감염, 악안면통증
– 진료시간 : 하루(수) / 오전(목) / 오후(월)
– 문의 : 02.958.9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