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습관에서 시작하는 병 당신의 턱관절이 위험하다 / 구강악안면외과 최병준 교수

최병준-교수▲구강악안면외과 최병준 교수

 

턱관절은 아래턱뼈와 옆머리뼈 사이에 있는 관절부를 말하는 것으로, 양쪽 귀 바로 앞쪽에 있어 모든 턱 운동의 중심축으로 작용한다. 턱관절의 두 뼈 사이에는 디스크가 있어 턱 운동의 완충작용과 활주 운동에 관여한다.

 

턱관절은 턱뼈, 머리뼈, 근육, 인대 그리고 디스크가 함께 작용해씹기, 입 벌리기, 말하기, 삼키기 운동 등 복합적인 활동을 담당한다. 턱관절질환은 양쪽 턱관절근육 통증, 턱관절음, 턱 움직임의 제한 등이 나타나는 모든 질환을 말하며, 이 악물기, 이 갈기, 턱 괴기, 한쪽으로 씹는 습관,
입을 크게 벌리는 행위 등 나쁜 습관과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먹는 식습관, 외상, 스트레스, 부정교합 등이 원인이 된다.

 

턱관절질환의 증상
입을 크게 벌리거나, 음식을 씹을 때 귀 앞 턱관절, 볼과 옆머리 쪽의 저작근에 통증을 느끼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또한, 턱관절 디스크가 앞쪽으로 이동하면 턱관절에서 딱딱거리는 소리가 생기고, 움직인 디스크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지 않으면 입이 예전보다 작게 벌어지는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입을 벌리면 통증 때문에 입이 잘 안 벌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씹을 때 턱관절부위에서 통증을 느끼거나 모래 갈리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턱관절 면의 흡수가 진행된 턱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나이가 들며 외모가 점점 무턱으로 변해간다면, 심한 턱관절염으로 턱관절부위가 녹아버려 턱 자체가 점차 작아지는 상황일 수 있으므로 인공 턱관절 치환술 등이 필요할 수 있다.

 

턱관절질환의 치료
증상이 나타나면 여러 검사를 통해 장애 원인을 찾은 후 차례대로 치료한다.
1. 약물치료와 운동, 행동요법 : 진통 소염 효과를 위해 비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며, 근막동통을 동반하는 경우 근 긴장을 풀어주기 위한 근 이완제를 처방한다. 만성동통, 신경성 두통의 완화를 목적으로 간혹 항우울제를 처방하기도 한다. 머리와 목 그리고 어깨 근육을 이완하는 운동을 통해 턱관절을 편안하게 해주고 턱 근육에 충분한 휴식을 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해 근육에 축적된 노폐물이 제거될 수 있도록 한다. 또, 근 조절 요법을 통해 턱관절의 정상적인 기능과 운동범위 회복을 유도하며, 나쁜 습관과 자세 등 턱관절에 악영향을 주는 행동을 제어하는 훈련도 함께 진행한다.

 

2. 장치치료 : 교합안전장치는 턱관절 안정을 위해 사용되는데, 위아래 치열의 어느 한 쪽을 전체에 걸쳐 덮는 스플린트의 일종으로 위아래 치아의 균등한 접촉을 가능하게 한다. 턱에 가해지는 힘을 줄여 턱관절을 정상 위치로 되돌리고, 근육에 안정 효과를 준다. 턱관절 디스크가 앞쪽으로 이동하고 나서 다시 회복되지 않는다면, 전방재위치장치를 이용해 개구장애를 없앨 수 있다.

 

3. 관절강세척술 : 턱관절의 상관절강에 주사침을 넣어 생리식염수로 내부를 씻는 방법이다. 관절강 내의 유착조직을 강한 수압으로 떨어트리고 관절액 중 포함된 통증 유발 물질을 제거해 음압을 없앰으로써 동통감소와 개구량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후에는 hyaluronic acid를 주입하여 연골세포 보호, 윤활작용, 진통, 항염작용을 돕는다.

 

4. 턱관절경술 : 장치치료 같은 보존적 치료에도 장기간 반응이 없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두 개의 작은 구멍을 뚫고 관절경을 삽입해 시술하므로 흉터가 작고, 안면 신경을 보존하고 관절 유착 가능성을 줄여 개방수술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이다. 작은 관 두 개를 삽입하여 관절강 내를 세척, 박리, 유착과 비대 조직을 제거할 수 있고, 관절원판 견인 습관성 탈구증의 치료에 사용된다.

 

5. 고주파 온열요법과 보톡스요법 : 턱관절장애 환자의 물리치료로 사용되는 고주파 온열요법은 심부 조직에 열을 증가시켜 국소 염증 감소와 경직된 조직의 이완을 도와 통증을 감소시킨다. 저작근육의 발달로 턱관절 주변 근육통이 심한 환자는 보톡스를 선택적으로 주사하는데 저작근의 힘을 감소시켜 통증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